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선한 오지랖 의미 뜻...선한 오지랖 사례

선한 오지랖 뜻과 의미

 

선한-오지랖-의미-뜻
선한-오지랖-뜻-의미-사례

 

선한 오지랖이란, '선하다'와 '오지랖'을 결합한 신조어를 말한다. 선한 오지라퍼들은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불편하고 잘못된 것에 대해서는 참견을 통해 변화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믿는다. 나의 선한 오지랖이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으며, 사회가 좀 더 나은 방향으로, 긍정적으로 변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선한 오지랖은 스마트폰과 인터넷 등 디지털 매체와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특히 MZ세대는 오프라인보다는 SNS 등을 통해 자신의 영향력을 알고 행동하며 변화를 만드는 데 주저함이 없다.

 

 

선한 오지랖 사례

 

▣ 돈쭐 / 혼쭐

 

선한 오지라퍼들은 자기들이 알고 있는 미담을 커뮤니티나 SNS에 올려 착한 소비를 이끌어 내는 것을 좋아한다. 선행을 베푼 업주나 업체에는 적극적으로 팔아주는 돈쭐을, 부도덕하고 비양심적인 가게나 업체에는 적극적으로 불매운동을 벌여 시위를 주도한다.

 

▣ 가불구취

 

가불구취는 '가치관과 불일치하면 구독 취소'라는 뜻으로, 성차별을 조장하거나, 불공정한 방식으로 광고를 하는 채널(예를 들어 뒷 광고), 인권 감수성이 떨어지는 콘텐츠 등은 이용자의 질타와 외면 대상이 된다. 사회 통념상 말이 안 되는 콘텐츠를 파는 채널은 두고 취소라는 방식을 통해 적극적으로 거부하는 것을 가리킨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