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관계후 배묵직, 관계후 가스 발생 원인(관계후 배앓이)

관계 후 배묵직

 

연인과의 관계는 남과 여, 두 사람 모두 행복과 만족감을 느껴야 하며 관계 후에도 행복감이 지속되어야 하지만, 일부 여성들은 관계 후 배묵직이나 배앓이 혹은 관계 후 가스 등의 문제를 겪곤 합니다.

 

 

관계 후 배묵직 혹은 배앓이, 가스 발생 등으로 인한 복통은 연인과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를 떨어지게 하고 여성의 건강에도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한두 번 증상이 나타나고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이런 상태가 지속된다면 병원을 내원해 정확한 원인을 살펴보는 게 좋습니다.

 

 

관계 후 통증 원인 | 근육 수축

 

연인 또는 부부 사이에 관계를 가지면 온 몸에서 받은 에너지가 분출하게 됩니다. 이 에너지는 질을 통해 자궁으로 전달되고 주변 근육으로 퍼지면서 규칙적인 근수축을 유발합니다.

 

만약 관계 시 분출되는 에너지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자율적으로 움직이는 근육(불수의근)인 방광이나 자궁, 혹은 장의 평활근에서 수축이 풀리지 않을 경우 관계 후 배묵직 혹은 배앓이, 관계 후 가스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자궁이 일반적인 기울기보다 기울어져 있는 경우 관계를 가지면 파트너가 깊이 삽입했을 때 자궁 경관이 닿아 골반에서 통증이나 경련이 유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근육 수축이 풀리지 않아 관계 후 배묵직 또는 배앓이 등이 발생할 경우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따뜻하게 하복부를 마사지하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관계 시 긴장을 많이 하면 관계 후 배묵직 또는 배앓이, 가스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다만, 배란기나 난소에 물혹이 있다면 관계 후 출혈로 인해 관계 후 배묵직 또는 배앓이, 가스 발생이 심해질 수 있는데, 이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배를 눌렀다가 뗄 때 통증이 더 심해지면 혈종이나 혈복강으로 인한 복막 자극증상일 수 있어, 이때는 바로 응급실 또는 병원을 내원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관계 후 통증 원인 | 질 건조증

 

관계 시 분비되는 애액은 관계를 원활하게 해주는 윤활 역할을 하며, 관계 후에는 질내에 남겨진 분비물들을 청소하여 질내를 깨끗하게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질 건조증은 여성의 성기능 장애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되는 질환으로, 질내에서 분비되는 질액이 부족하거나 분비되지 않는 증상을 말합니다. 질 건조증으로 관계 시 애액이나 질액의 부족하면 외음부의 건조감 및 마찰로 불편감을 느끼게 되고, 관계 후 배묵직 혹은 배앓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관계 전 충분한 준비 없이 남성 위주의 관계를 시도하는 잘못된 습관으로 질 건조증 등 부작용이 커질 수 있습니다.

 

질 건조증은 부족해진 에스트로겐을 보충해주는 호르몬 요법으로 주로 치료합니다. 질정제를 질 안에 직접 삽입하기도 하고, 경구로 복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질 건조증은 일시적으로 증상이 완화되더라도 재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리와 관계 시 연인과의 협력이 중요합니다.

 

 

관계 후 통증 원인 | 자궁질환

 

관계 도중이나 이후 아랫배에서 배묵직이나 배앓이, 가스 발생으로 인한 통증 등이 지속된다면 자궁근종 등의 자궁질환을 의심해 보는 게 좋습니다.

 

자궁근종은 자궁 내 근육에 양성 종양이 생기는 질환으로, 발병 초기에는 통증이 약하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지만, 증상이 악화될 경우에는 만성골반통과 난임 등을 유발할 수도 있어 방치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자궁근종 증식이 빠르지 않고 특별한 증상을 유발하지 않는다면 정기적인 검사로 지켜보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자궁근종이 빠르게 자라거나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에는 치료가 요구됩니다.

 

자궁근종 치료는 비수술적(약물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약제들 중 대표적인 생식샘 자극 호르몬 효능제(GnRHagonist)로, 에스트로겐 결핍에 따른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