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 오지랖 뜻과 의미

선한 오지랖이란, '선하다'와 '오지랖'을 결합한 신조어를 말한다. 선한 오지라퍼들은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불편하고 잘못된 것에 대해서는 참견을 통해 변화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믿는다. 나의 선한 오지랖이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으며, 사회가 좀 더 나은 방향으로, 긍정적으로 변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선한 오지랖은 스마트폰과 인터넷 등 디지털 매체와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특히 MZ세대는 오프라인보다는 SNS 등을 통해 자신의 영향력을 알고 행동하며 변화를 만드는 데 주저함이 없다.
선한 오지랖 사례
▣ 돈쭐 / 혼쭐
선한 오지라퍼들은 자기들이 알고 있는 미담을 커뮤니티나 SNS에 올려 착한 소비를 이끌어 내는 것을 좋아한다. 선행을 베푼 업주나 업체에는 적극적으로 팔아주는 돈쭐을, 부도덕하고 비양심적인 가게나 업체에는 적극적으로 불매운동을 벌여 시위를 주도한다.
▣ 가불구취
가불구취는 '가치관과 불일치하면 구독 취소'라는 뜻으로, 성차별을 조장하거나, 불공정한 방식으로 광고를 하는 채널(예를 들어 뒷 광고), 인권 감수성이 떨어지는 콘텐츠 등은 이용자의 질타와 외면 대상이 된다. 사회 통념상 말이 안 되는 콘텐츠를 파는 채널은 두고 취소라는 방식을 통해 적극적으로 거부하는 것을 가리킨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