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왼쪽 배꼽옆 통증 원인/치료방법(배꼽 왼쪽 딱딱/왼쪽 배 통증)

왼쪽 배꼽 옆 통증

 

복통은 말 그대로 배가 아픈 것인데, 배의 어느 부위가 아픈지에 따라 식도, 위, 간, 대장, 소장, 십이지장, 췌장 등 어느 장기에 이상이 생겼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은 맹장염 또는 신장이나 요로에 결석이 있거나, 드물게 장결핵이나 대장암인 경우도 있으며, 오른쪽 윗배가 아프다면 담낭이나 간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왼쪽 배꼽 옆 통증 원인/치료방법

 

왼쪽 아랫배 통증은 좌측 신장 및 요관에 이상이 있거나, 여성이라면 좌측 난소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 주로 나타납니다.

 

배변 시 직장이 과도하게 수축하면 왼쪽 아랫배에 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장의 과도한 수축은 염증성 병변이나, 소화불량, 장내 세균층의 변화나 가스가 많이 차면 발생하기도 합니다.

 

왼쪽 윗배 통증은 다른 부위보다 드문 경우로, 복통이 심하다면 신장 결석을 의심할 수 있고, 급성 췌장염, 과민성 대장염인 경우도 있습니다.

 

 

▣ 요로결석

 

왼쪽 아랫부분 좌하복부, 왼쪽 배꼽 옆 통증이 심할 경우 요로결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몸속에서 자라는 돌, 요로결석은 소변을 만들고 이를 배설하는 길인 요로에 돌(결석)이 생성되는 것을 말합니다.

 

 

크기가 작은 요로결석은 대부분 자연적으로 배뇨할 때 빠져나오지만, 만약 결석이 자연적으로 빠져나오지 않거나, 빠져나올 가능성이 많지 않은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요석을 제거하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요석을 근본적으로 제거하기 위해서는 체외-충격파-쇄석술, 요관 내시경 수술, 신장 내시경 수술, 혹은 드물지만 복강경 수술이나 개복수술 등이 필요합니다.

 

결석 제거 방법은 결석의 크기나 위치, 환자의 신체적 특징 및 동반질환 상태를 고려하여 판단하게 됩니다.

 

 

▣ 급성 췌장염

 

급성 췌장염이란? 담석, 음주, 대사 장애, 약물, 종양, 복부 손상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췌장선 세포가 손상되고 광범위한 간질성 부종, 출혈 등을 유발하는 급성 염증성 질환을 말합니다.

 

급성 췌장염에서 제일 흔하게 볼 수 있는 통증은 복통으로, 경미한 통증에서부터 참을 수 없을 정도의 통증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찌르는 듯한 통증이 꾸준히 지속되며, 반듯이 누워 있는 경우에 통증이 악화되므로 주로 허리를 굽히고 무릎을 끌어당긴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복부 통증은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 악화되는 경우가 보통이며, 대부분 구역, 구토 증상을 동반합니다.

 

급성 췌장염의 약 80%는 경증 췌장염으로, 통증 치료와 적절한 수액의 공급을 통해 자연적으로 회복됩니다.

 

이때에는 금식을 병행하는데, 수일간의 금식 기간 후 복통이 호전되면 식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다만, 중증 췌장염의 경우 쇼크, 저산소증, 췌장 괴사 등 다장기부전이나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순환 혈류량이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합병증에 대한 적절한 항생제 투여 및 수술적 치료가 고려될 수 있습니다.

 

왼쪽 배꼽 옆 통증 및 배꼽 왼쪽이 딱딱해지는 등의 증상은 신장 및 요로결석부터 급성 췌장염, 과민성 대장염, 염증성 병변이나, 소화불량, 장내 세균층의 변화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야기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증상이 지속되고 다른 증상이 동반될 경우 바로 병원을 내원해 정밀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댓글